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부족, 산만 및 과다활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며,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지속되고, 많은 경우 청소년ㄴ기와 성인기에까지 증상이 남게 되는 병입니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 정도라고 합니다.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높고, 국내 역학조사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7.6%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며,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01주의 집중력 결핍
ADHD 아동들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1. 학습이나 과제,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합니다. 2. 과제수행이나 놀이 할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3.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4. 지시에 따라서학업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내지 못합니다. 5.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6. 지속적인 집중력이 필요한 학업이나 숙제등을 피하고 싫어하거나 하기를 꺼려합니다. 7. 숙제, 연필, 책, 준비물 등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8.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9. 일상적인 일들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02과잉활동성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습니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1.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립니다. 2. 가만히 앉아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장소에서 돌아다닙니다. 3.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릅니다. 4.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5.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는 듯이 행동합니다. 6.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03충동성
ADHD 아동들은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 중, 어떤 행동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현상은 아동의 충동성이 인지적 측면에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억제능력 부족으로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합니다. 이는 고의적인 반항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재된 충동성 때문입니다.
1.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합니다. 2.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합니다. 3.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 참견하고 방해합니다.
정서적 :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의 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 ‘문제아’로 병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되고, 이로써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양상이 반복되면서 모와의 관계를 비롯해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또래관계 : 대개의 아동들은 유아기에서부터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ADHD 아동들은 주의집중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이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결함을 갖게 됩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의 사회 활동은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못 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행동에 치우쳐 있고, 이로 인해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인지 및 학습능력 : ADHD 아동들 중 일부분은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등의 인지적인 결함과 더불어, 주의집중,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의 수행능력이 떨어지며, 낮은 학업성취와 학습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즉,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보다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 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결함이 생겨, 학습방법이나 공부습관 등이 비효율적이라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행동통제 :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 거짓말, 도벽과 같은 비행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01전문의와 면담
전문의가 직접 아동에 대한 일반적 사항, 학교생활, 부모 및 가정환경에 관한 내용,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정보 등을 폭 넓게 평가하게 됩니다.
02종합 심리검사
ADHD는 원인과 증상이 복잡하여, 의심되는 증상이 ADHD에 의한 것인지,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인지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확진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과 더불어, 의학적 검사 및 평가가 꼭 필요합니다.
1. 인지기능 2. 주의 집중력 3. 학습기능 4. 성격 및 정서, 또래관계 5. 부모 양육 태도 및 스트레스
03부모와 교사 평정
보통 ADHD아동의 증상은 학교생활 및 가족과 친구관계 같은 일상생활에서 관찰됩니다. 따라서 면담만으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부모 및 교사의 평정이 도움 됩니다.
01약물치료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처방 받은 아동의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 향상을 비롯하여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촉진됩니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와 교사에게 순응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02학습치료
ADHD 아동은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와 동반된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비롯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03뉴로피드백 훈련
뇌파를 통해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훈련으로,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뇌파(SMR/Beta)를 활성화시켜 집중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04놀이치료
아동들의 감정표현 방법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내면의 감정을 놀이방식으로 통하여 표현하며, 적절한 행동과 대처 방식을 아동 스스로 찾아내고 적절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05사회성 그룹치료
같은 문제를 지닌 아동들이 그룹이 되어, 친구 사귀기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즉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청소년은 자기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분노감정을 포함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인지하고 관리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06가족 그룹치료
부모 교육은 ADHD 아동의 문제 원일을 정확히 이해하여 자녀의 결함을 수용하고 기대수준을 조절하는 것돠 더불어 부모의 지시와 명령, 규칙에 대해 순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법을 도와줍니다. 또한 아동에게 관심과 보상을 주는 방법, 모델링과 실습 등의 행동 수정을 통해 문제행동은 소거하고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시켜 줍니다.
07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는 ADHD아동의 부적응적인 인지를 확인하여, 그것을 더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처하고, 특정상황에서 스스로가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가족끼리 규칙을 지키는데 대해서 자주 이야기하는 풍토를 만들어주세요.
2. 처음에는 일과계획표를 세워서 언제 무엇을 할지를 일일이 정해 주세요.
3. 어떤 일에 처음 착수하는 것이 어려우니 시작하는 것을 도와주세요.
4. 뭔가 하고 있는 동안 만큼은 약간 산만해지더라도 벌을 주지 마세요.
5. 자녀에게 방금 지시한 말을 다시 한번 직접 되풀이하도록 하세요.
6. 위협적이고 무섭게 하는 방법보다는 차라리 지지적인 방법으로 지시를 하는게 좋아요.
7. 준비물을 말 나올 때 준비해두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알림장을 확인하면서 숙제도 같이 챙기면 좋습니다.
8. 지시는 단 한번만 할 것이며 지시를 따르도록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상기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자녀가 알도록 해주세요.
9. 시간기록계(주방용 타이머, 스톱워치)를 사용하세요. 시간 안에 과제를 마치면 칭찬해주세요. 과제를 시간 안에 마치고 일정시간 쉬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10.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또 패배를 승복하지 못하면) 또래들이 싫어한다는 것을 이해시켜주세요.
11. 자녀가 집에 들어오자마자 자녀의 외투, 장갑, 모자, 가방 등을 지정된 장소에 두도록 습관을 들여 주세요.
12. 매주 정리정돈 하는 시간을 따로 정해두세요, 항상 공부하기 전 5분간 책상 정돈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13.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품이나 도구의 목록을 만들고 매일 각 물품이나 도구가 정해진 자리에 보관되는 지를 자녀가 확인하게 하면 좋습니다.
14. 처음 습관형성기에는 자녀가 숙제를 할 때는 자녀와 같은 방에 앉아 있어주시면 좋습니다. 확인 하는 것은 좋지만 틀린 것을 잔소리처럼 지적하면 자녀가 싫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15. 숙제를 마치면 확인해서 모든 것이 완전하게 되었는지를 함께 확인하세요. 잘된 것에 대한 칭찬을 꼭 해주세요.
16. 자녀가 바보스럽고 엉뚱한 행동을 했을 때 웃어버림으로써 자녀의 부적절한 행동을 강화시켜 주지마세요.
17. 당신이 말한 것을 자녀가 잘 들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알아들었는지를 직접 질문하여 답을 받도록 하세요. (예를들면 알았어요, 할께요. 등을 말하게 합니다)
18. 한가지 일을 끝내고 모든 것을 정리한 다음에 자녀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도록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19. 게임시간은 주중에 하루 1시간이내, 주말에 하루 2시간 이내로 하시면 좋습니다. 게임할 때 옆에서 무슨 게임인지 관심을 가져주시면 자녀와 친해질 수도 있고 게임에 너무 몰입하지 않게 되어 좋습니다.
20. 매주 한번 아이와 서점에 가서 자기가 원하는 책을 고르도록 하면 독서습관이 좋아집니다. 유해한 책이 아니면 뭐든지 사면 좋다고 해주고 선택을 존중해 주세요. 소감을 일기장에 쓴다면 일석이조입니다.
21. 체벌보다는 time-out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생각하는 의자에 5분간 앉히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부모가 말도 시키지 말고 앉아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제대로 수행하는 몇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번 되면 이후로는 체벌이나 잔소리가 줄어들어서 매우 좋습니다. 이후에는 2번 경고 후에 생각하는 의자에 앉히도록 하면 경고만 해도 문제행동이 줄어들 것입니다.
22. 잘못한 일에 대한 지적은 매우 짧게 감정을 담지 않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23. 친구와의 관계에서 처음에는 수줍음없이 잘 놀지만 양보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하려 하거나 작은 일에도 화를 내어 관계가 길게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관계에 대해서 터놓고 대화를 나누시고 아이를 비난하지 않는 방식으로 코치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24. 수업시간에 딴 데를 보거나 손장난이 심하거나 옆의 아이와 장난을 걸어 선생님에게 자주 지적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생님께 아이의 수업태도를 자주 확인 해 보시고 올바른 자세에 대해 집에서 지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