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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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 란?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입니다. 두려움은 종으로 진화해 온 우리의 한부분이며, 삶의 특정시기에 출현하여 발전해 갑니다. 낯가리기와 양육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분리불안 : separationanxiety)는 전형적으로 생후 3개월경에 나타납니다. 아이들이 조금 크고 나면, 또 다른 종류의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동물 (예, 개)이나 곤충(예, 거미)에 대한공포, 물에 대한 공포, 초자연적인 대상에 대한 공포(예, 유령, 괴물)등은 종종 걸음마기 이후의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다른 아동을 인식하게 되고, 자의식이 강해지면서 그것에 맞춰 행동하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통상 남과 비교해서 생기는 이런 걱정들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청소년기가 중기에 이르면 최고조에 달합니다. 그래서 이시기에 자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다른 아이들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불안이 문제가 되는 때는 언제입니까?

자녀의 불만이 비정상적인지 아닌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간단히 비정상적인 것과 정상적인 것을 구별할 수는 없습니다. 불안이 비정상적인 것을 따져보기 보다는, 불안이 아이에게 문제가 되는지 여부를 심사숙고 해 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최종적인 결정은 아이가 불안 때문에 얼마나 영향을 받으며, 아이의 불안을 없애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불안은 얼마나 흔한가요?

소위 불안장애는 아동 및 청소년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 입니다. 약 10명당 1명의 아동이 불안장애의 진단준거에 부합되며, 연령에 따라 불안장애의 하위 유형들이 다소 다르게 나타납니다.

  

불안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지나요?

불안한 아동은 또래 아이를 보다 친구를 적게 사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수줍음을 타기 때문에 새로운 친구를 만나거나 모임에 참여하기를 힘들어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소수의 한정된 친구만 사귀며, 다른 아이들처럼 친구들과 활발히 어울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성 결핍은 성격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쳐서 외로움을 증가시키고 동료들의 지지를 받을 기회도 줄어들게 합니다.

또한 불안은 학업수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불안한 아동은 성실하고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하며, 그래서 성적이 좋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실제 자신의 능력만큼 잘 해내지 못합니다. 특히 지나치게 걱정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숙제를 미루기도 하고 공부를 할 때도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이는 아이가 능력이 없어서이기 보다는 걱정이 많아서 자신감있게 과제를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대부분의 불안한 아동들은 수업시간에 잘 했던 것도 막상 시험을 보면 잘 못하는데, 이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결국 수줍은 아이들은 직업선택도 제한되며, 기회를 충분히 활용할 수 없게 되어 여러 직업(판매 및 방송, 법 관련 직업) 이 이들의 선택에 제외되기 쉽습니다.

  

언제 치료를 받아야 해요?

01정서상의 문제가 있을때

·엄마와 떨어지기가 힘들어 유치워이나 학교를 가지 않으려는 아이
·늘 긴장하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이 많은 아이
·의욕이 없고 자신감이 없으며 위축되어 있는 아이
·낯가림이 너무 심하거나 전혀 없다.

02행동상의 문제가 있을때

·눈을 깜빡이거나 어깨를 움찔거리거나 콩콩 소리를 내는 틱 증상을 보이는 아이
·강박적 생각이나 행동를 보이는 아이
·어른들에게 지속적인 불복종과 공격성 반항을 보이는 아이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아이
·야뇨증을 보이거나 대변을 지리는 아이

03비정상적인 행동양상

·눈을 잘 맞추지 못하고 불러도 반응이 없는 아이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는 마이
·아이들에게 왕따 당하는 아이

  

아동기 불안장애 유형

불안을 느낄 때 사람들은 세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첫째 : 불안은 머릿속에서 혹은 생각으로 느껴집니다. 불안한 아동들은 어떤 위험이나 위협과 관련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다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누군가가 옆에 오면 해를 입을 입거나 조롱당할 것 같은 걱정을 합니다.

둘째 : 불안은 신체적으로 느껴집니다. 불안해지면 가슴이 뛰고 우리의 신체는 각성됩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반응을 투쟁-도피 반응(fight-light response)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신체가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취하는 반응입니다. 투쟁-도피반응은 심장박동률이 증가하고 숨과 호흡이 빨라지면, 땀이 나고, 속이 메스꺼워지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걱정이 많고 불안한 아이들은 위장질환이나 두통, 구토, 설사, 피로감등을 호소하기 쉽습니다.

셋째 : 불안이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아이들은 불안해지면, 안절부절 못하고, 조급해하거나, 울거나, 달라붙거나, 덜덜 떠는 양상을 보입니다.

01특수공포증

특수공포증(speciic phobia)은 특정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무서움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수공포증의 대상에는 개, 거미와 같은 동물, 높은 곳, 폭풍, 주사맞기 등이 포합됩니다. 체계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으로 부모 역할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이나 우울 불만 문제, 등은 약물치료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02분리불안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은 양육자로부터 떨어지는 것에 대한 무서움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어머니를 대상으로 나타납니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는 어떤 이유에서든지 보호자와 떨어지게 되면 매우 당황해 합니다. 일반적인 양상은 학교가기 싫어하고 부모님이 밖에 나가며 당황해 하고, 다른 집에서 자려고 하지 않고, 항상 부모님과 함께 있으려고 애를 씁니다. 또 부모님과 떨어져 있을 상황이 되면, 배가 아프다거나 다른 신체적 문제들을 호소하기도 하며, 헤어질 때 갑자기 심하게 떼를 쓰며 울기도 합니다. 부부사이의 불화, 동생 출산, 엄마의 직장출근, 이사, 전학 등의 일들이 발병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03선택적 함구증

선택적 함구증 (selective mutism) 은 전형적으로 부모, 형제와 같이 가까운 사람과는 집에서 말을 하는데 마부 문제가 없지만 일단 밖으로 나가면 입을 꽉 다물고 전혀 말을 하지 않는 특수 질환입니다. 흔히 이런 아동들은 말을 만하는 문제이외에 수줍음, 소심함, 심한 사회적 불안과 위축을 보입니다.

진단지침 : 말을 할 수 있음에도 특정한 상황에서는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

04일반화된 불안

일반화된 불만 (generalized anxiety)은 일상의 여러 가지 일에 대해 걱정하고 불안해 하는 양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향을 지니 아이들의 부모님은 자녀를 “잔 걱정이 많은 아이" 라고 부릅니다. 이런 아이틀은 건강, 학업, 운동경기결과, 각종 청구서, 심지어 부모님의 직업에 이르기까지 생활전반에 대하여 걱정를 합니다. 특히 새로운 상황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는 편인데, 부모님에게 질문을 반복하면서 안도감을 얻으려 합니다. 저녁 뉴스나 정치 드라마들의 tv 프로그램을 본 후에 아이가 며칠씩이나 걱정을 한다고 말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05사회불안 혹은 사회 공포증

사회불안(social anxiety) 혹은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은 처음 만나거나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되는 상황을 두려워 하고 걱정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아동들은 보통 수줍음이 많은 아이라고 일컬어지며, 다른사람들이 자신을 좋지 않게 생각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핵심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여러 상황을 회피하는데, 거기에는 새로운 사람과 만나는 것, 전화하는 것, 모임에 참가하는 것, 수업시간에 대답하는 것 혹은 어울리지 않게 옷을 입은 상] 등이 모두 포합됩니다. 특히 사회 공포증은 청소년들이 등교를 거부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며 치료를 안 하면 장차 직업선택, 대인관계 회피, 학교생활 이탈, 우울증, 알코올 등의 약물 남용, 자살사고 등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응급을 요하는 질병 입니다.

06강박장애

강박장애 (obsessive-compulsive disorder)는 오랜 기간동안 아이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을 반복해서 나타내는 것입니다. 강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마음속에 끊임없이 반복되는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주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러움이나 세균에 대해 반복해서 걱정해서 손 씻기의 반복, 장시간 샤워하기, 옷자주 갈아입기, 정리정돈이나 단정함에 대해 계속적으로 걱정하는 경우입니다. 또 어떤 경우는 숫자세기, 쓸데 없는 물건을 모으기, 문을 자주 확인하기 만져 보기, 완벽하게 정리정돈 하기 책을 읽을 때 읽었던 것을 계속 다시 반복하며 읽기, 불필요한 생각을 반복하기, 단어나 소리, 음악 등에 대한 생각이 계속 떠오르기 등이 강박적인 사고와 행동 들입니다. 이런 문제는 틱 (tic)이나 신경학적 문제들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07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극도의 불안이나 상해를 겪게 되는 매우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을 일으키는 사건들에는 차사고나 자연재해, 성적학대, 강도피해 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외상 사건 이후 몇주동안 어느 정도 불안을 보입니다. 그리고 대개 이런 불만은 점차 사라집니다. 그런데, 몇몇 경우는 이러한 반응들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런 아이들은 사건을 재경험하거나 그것에 대한 악몽을 꾸기도 하고 심지어는 놀이내용에 충격적인 경험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마치 갑자기 그 사건이 다시 발생한 것처럼 느끼고 행동하며, 매우 당황해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그 사건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상황을 피하려고 하며 감정적 거리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또한 신경성 이상과 수면장애, 신경 과민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평가, 진단과정이 있나요?

01놀이평가

만4세 미만의 이동이 정서 문제를 보일 때 반구조화된 놀이 상황에서 아동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모와의 애착상태 및 상호 작용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치료방향과 계획을 세웁니다.

02종합심리 평가

만4세 이상의 아동이 정서 문제를 보일 때 개인의 지능, 사고, 정서, 사회성, 가족 관계등을 구조화된 심층심리검사 하에 평가하여 향후 치료방향과 계획을 세웁니다.

  

불안한 자녀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치료는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할 때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결론지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교육 및 가족치료등과 함께 아이가 걱정하는 생각을 바꾸어주는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놀이면담치료, 사회기술훈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우선 아이의 걱정이 어디로부터 오는지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아이가 두려워하는 상황(등교, 혼자서 잠자기, 심부름나가기 등)에 대하여 점진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잘 했을 때는 긍정적인 강화 칭찬, 상 등)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등교를 거부할 때는 외래 면담 및 입원치료도 고려해야 하며 우울증이 동반되거나 불안이 심할 때는 약물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놀이치료 :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면서 타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며,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을 발산시키는 통로가 됩니다. 이런 놀이의 특성을 이용하여 치료자는 아동과의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놀이치료를 통하여 치료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격려해 주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며 자신감과 책임감,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모 상담 및 가족치료 :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정서문제에는 대부분 가족의 심리적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가족내의 갈등 해소 및 의사소통의 질적 향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아무리 좋은 치료법을 동원한다고 하더라도 효과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 개선이 있을 때 비로서 진정한 치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부모님의 심리치료가 필요할 때 성인심리치료 또는 가족치료를 같이 하시도록 권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건강한 가족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뇌파신경치료) : 신체 건강을 위하여 운동을 하는 것처럼, 뉴로피드백은 정신 건강을 위하여 뇌를 운동시키는 것으로서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첨단 의료기술입니다. 특히 뉴로피드백은 약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비약물적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모든 경우에 있어서 약물 처방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이 꼭 필요한지를 가장 잘 아는, 그리고 약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전문의와 상의하면서 조심스럽게 약을 사용한다면 분명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