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은 이너넷 중독의 한 종류인데, 여기서 인터넷 중독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통신 인터넷 사용에 의해 현실세계에서의 사회적 가정일 생활에 실제 어려움이 생겨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게 되는 경우를 통상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인터넷 중독은 다시 게임중독, 채팅 중독, 주식중독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데 이중 특히 온라인게임에 불문해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가족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로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받는 것을 게임중독이라고 합니다.
중독이 된 아동, 청소년들은 친구관계 및 일상생활에 분명한 영향을 줄 정도로 인터넷을 많이 하게 되면서 심하면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할 정도까지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개 우울하거나 자아존중감이 낮아 열등감이 많은 아이, 외로움을 많이 느까는 아이, 좌절과 실망에 대한 분노감이 있지만 적절히 표현하고 해결할 수 없는 아이들이 인터넷 중독에 쉽게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인터넷 이나 게임에 빠져 지내게 되고, 특히 외롭거나 허전할 때는 항상 컴퓨터에 매달려 있고 그만 하려 해도 스스로 그만 두지 못할 정도로 조절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알코올, 마약 중독과 같이 금단증상과 내성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하지 않으면 금단증상으로 불안, 초조함, 우울 짜증, 신체적인 증상 등을 느끼게 됩니다. 하면 할수록 더 많은 시간을 해야만 하는 내성도 생깁니다. 심리적으로는 현실의 자신을 부정하고 가상세계속의 자신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지만 아이 스스로는 이러한 자신의 마음을 알지 못하고 계속 컴퓨터에 빠져들게 됩니다. 주변의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며 늦기 전에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01선행되는 심리적인 갈등이 존재하는 경우
ADHD 아동들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1. 현실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좌절 2.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과 불화 3. 학교 성적 저하로 인한 비관 4. 정서적 위축, 자신감 저하, 외로움
02심리적 문제 없이 인터넷 사용 자체로 인한 경우
1. 성인 사이트와 음란물 중독 2. 게임중독
03기존의 정신적인 문제가 인터넷 사용으로 연결되는 경우
ADHD 아동들은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 중, 어떤 행동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현상은 아동의 충동성이 인지적 측면에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억제능력 부족으로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합니다. 이는 고의적인 반항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재된 충동성 때문입니다.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 우울, 불안 장애 3. 충동조절 장에 4. 사회성 결핍 등 발달장애 5. 언어적 의사소통 문제로 인한 현실관계의 제한
피로(만성피로)
졸음 (수면부족으로 인한)
수업집중곤란
성적하락
빠른귀가 혹은 늦은 귀가
친구관계의 단절 혹은 변화
취미생활의 상실
짜증이 많고 충동적인 반응
반항과 불복종
언어와 맞춤법의 변화
주말외박
잦은지각 혹은 갑작스런 결석
해야할 일들을 미루고컴퓨터앞에 앉아있는 아동
현실과 사이버 공간의판단이 어려운 아동
컴퓨터 사용문제로 학교나가족간의 문제가 생기는 아동
컴퓨터 사용시간을 스스로조절하지 못하는 아동
01예방과 조기 개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중도에서 예방만큼 값어치가 있는 활동은 없습니다. 만일 예방에 실패했다면 조기에라도 개입이 되어야 합니다. 조기개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생활의 유지입니다. 학교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에 지각 결석에 대한 가족의 태도가 확고해야 합니다.
02긍정적 관계가 중요합니다.
만일 학교복귀가 단기간내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긍정적 관계입니다. 인터넷으로 말미암아 등교를 포기했다고 하면 상당히 심각한 병적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학교에서는 이런 인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와의 긍정적 관계 회복으로 세상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갖게 하여 대화의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03중요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학교에 가지 않기 시작하면 일체의 사회활동이 중지됩니다. 가능한 사회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비록 학교에 가지 않지만 교회를 나가든지 아니면 성당에 나가든지 하는 또는 과외선생과의 관계를 만드는 것동으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들은 현실적 불안을 덜어주고 학생 외부로 나오게 하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도록 돕습니다. 장래에 관한 걱정이 없는 청소년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
04적극적인 진로지도가 필요합니다.
학교에 가지 않고 몇 개월이 지나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좌절하거나 무력하게 대응합니다. 밖에 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친구들을 만나서 할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누군가와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후 적극적으로 필요한 것은 진로에 관한 지도입니다. 복귀를 할 것인지, 검정고시를 치를 것인지 아니면 연수나 유학을 갈 것인지, 하는 현실적 복귀계획과 더불어 어떤 분야로 자신이 진출할 것인지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5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리적 환경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 : 인터넷 중독에 이를 수 밖에 없었던 아이의 정서적 환경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파악은 중독을 벗어나기 위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단계입니다.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치료는 일순간의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종합적 심리검사와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심리적 갈등과 정신적 문제의 해결 : 아이에 대해 이해되고 파악된 결과에 따라서 그 원인 해결을 위한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게임에 대한 욕구를 줄여줍니다.
인터넷에 중독이 되었다 함은 이미 뇌의 깊은 곳에 중독에 대한 갈망이 저장되어 스스로의 의지로는 조절이 어려운 상태로 뇌기능이 학습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이러한 갈망을 현저하게 줄여주기 때문에 게임을 줄이거나 중단하기가 훨씬 용이해집니다.명료한 각성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또한 게임상태에서의 지나친 뇌의 자극은 게임하지 않는 동안 멍한 상태를 유발하여 학습활동시에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뇌의 상태를 정상적인 각성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있고, 학습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한 집중력 향상은 중독된 학생들에게 게임 이외의 다른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현재의 심리적 상태와 주의집중력 상태에 다라서 약물치료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이의 현 상태와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파악입니다.
01게임에 대한 욕구를 줄여줍니다.
인터넷에 중독이 되었다 함은 이미 뇌의 깊은 곳에 중독에 대한 갈망이 저장되어 스스로의 의지로는 조절이 어려운 상태로 뇌기능이 학습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이러한 갈망을 현저하게 줄여주기 때문에 게임을 줄이거나 중단하기가 훨씬 용이해집니다.02명료한 각성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또한 게임상태에서의 지나친 뇌의 자극은 게임하지 않는 동안 멍한 상태를 유발하여 학습활동시에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뇌의 상태를 정상적인 각성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있고, 학습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03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한 집중력 향상은 중독된 학생들에게 게임 이외의 다른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1. 거실 등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를 옮겨 놓는다.
2. 되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마친 후에 게임을 한다.
3. 가급적 필요한 일이 있을 때만 인터넷을 사용한다.
4. 게임하는 시간을 정해서 꼭 지키도록 하고 못 지키면 벌칙을 정한다.
5. 한번에 너무 오랜 시간동안 게임을 하지 않는다.
6. 신체적인 활동을 늘린다.
7. 현실세계에서의 대인관계를 들린다.
8. 오락이나 휴식의 도구로서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다른 재미있는 활동을 찾아서 즐긴다.
9. 불필요한 게임 cd, 게임파일은 삭제한다.
10. 역할게임 (RPG)에 중독될 것으로 여겨지면 게임 캐릭터를 없앤다.
11. 게임 이외에 유능하다고 느낄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찾아서 한다.
12. 혼자서 게임하는 시간을 줄인다.
13. PC방을 가더라도 혼자서 가지 않고 친구와 같이 어울려서 간다.
14. 부모도 컴퓨터를 배우고 자녀들의 컴퓨터 활동에 참여한다.
15. 부모자녀 간에 서로 존중하며 대화를 많이 나눈다.